본문 바로가기

일상 || 생각

드로우앤드류x신사임당 Ssul!! 유튜브 구독자 어떻게 늘려요?

나에게는 유튜브 채널이 두 개가 있다.

한 개는 꽉 찬 2년 정도 운영한 채널이고 나머지 하나는 올해 여름에 론칭한 채널이다.

2년이나 운영했지만 구독자가 1000명도 안 되는 매우 작은 채널이다. 처음에는 대체 왜 안 될까 고민도 많이 하고 스트레스도 받았는데 채널을 운영하면 할수록 현타가 자주 왔다.

Aㅏ....... 이건 크게 키울 수 없는 채널이구나...

그냥 열심히 나의 개인 기록용 채널로 운영해가고 있었는데 최근에 욕심이 생겼다. 나도 다시 새롭게 잘 만들어보고 싶다!!!! 성공하고 싶다!!!!

그리하여 새로운 채널을 일단 만들었고, 생각했던 대로 컨텐츠를 올리기 시작했다. 그런데 꽤 진심으로 이 채널은 다른 채널처럼 개인의 채널이 아니라 제대로 된 많은 사람들을 불러 모으고 소통할 수 있는 채널로 키우고 싶어졌고.....그래서 공부를 좀 더 빡세게 해보기로 했다.

하지만 넓고 넓은 유튜브의 세계에서 조언을 찾는다는 것 또한 쉽지 않은 일이었다. 그러다가 마침내...!!

최근에 킵고잉 책까지 내고 공중파에서도 심심찮게 얼굴을 드밀고 계신 경제 백만 유튜버 신사임당님과 내가 좋아하는 채널들에서 종종 얼굴을 보게 되는 셀프 브랜딩에 대해 잘 설명해주는 드로우앤드류의 콜라보. 둘이서 하는 라방은 놓쳤지만 고마운 유튭 알고리즘이 추천해준 영상을 발견했다.

노트 꺼내 필기까지 하고 싶은 조언을 찾아냈고, 실제로 필기를 했기에....여기에 내가 건진 요점을 적어둔다.(궁서체로 진지하게)

 

화질이 왜 이러지 했는데 알고 보니 라이브 방송을 편집한 것+흑백전환이라서 그랬던 것

 

*********** 신사임당이 드로우앤드류에게 들려준 유튜브 구독자 수 늘리기 위한 조언***********

 

1. 주제와 관련된 내 키워드를 100개와 최근에 가장 화제가 되는 중요한 이슈 관련 키워드를 찾으라!!!

자신이 채널을 이끌어 가고자 하는 주제에 관련된 키워드를 100개 찾아낸다. 그 방법은 '블랙키위'를 검색해서 들어가 사용하면 어렵지 않다. 핵심키워드 말고도 관련키워드까지 다 찾아내서 100개를 리스트업할 것. 그리고 그것이 결국 나의 Seed Keyword(씨앗 키워드)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키워드를 열심히 검색하자. 포털 뉴스를 활용하고 그 외에도 각종 SNS를 뒤져가며 사람들이 어떤 현안에 관심이 있는지를 갈무리해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 내 키워드와 최근 이슈 관련 키워드를 결합하라!!!

이 두 가지를 결합해서 제목을 뽑고 컨텐츠를 만든다. 예를 들어 이슈가 코로나블루고 내 주제가 농사라면 "코로나블루 극복하는 집안의 작은 텃밭"이라고 해서 컨텐츠를 만들면 되는 것이다. 그런 식으로 어떻게든 핫한 이슈와 내 키워드를 결합시켜서 그럴싸한 제목으로 뽑아서 사람들이 클릭하게 만드는 것. 물론 내용도 잘 엮어야 한다.

 

3. 내 키워드를 검색해서 다른 사람이 어떻게 성공했는지 보고 벤치마킹하라!!!

각종 검색으로 나의 키워드가 어떻게 사람들의 공감을 얻었고 어떤 방식으로 꾸려져나갔는지 계속 관찰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나서 얻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나의 컨텐츠를 만들 것. 특히 제목 인기 있는 것들을 열심히 뽑아라. 한두 개가 아니다. 200-300개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중에서 52개를 추려서 나의 것으로 바꾸면 1년 동안 일주일에 한 개씩 내가 생각한 핵심 주제로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 기반이 생긴다.

 

4. 내용은 반드시 공감과 정보가 균형 잡히도록 구성하라!!!

보는 사람들의 공감을 유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동시에 그들에게 원하는 정보를 주는 것도 놓쳐서는 안 된다. 그래서 사람들이 이 영상을 보면 반드시 꿀팁을 얻어갈 수 있을 것만 같다, 혹은 진짜 꿀팁을 얻었다고 생각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하는 것이다. 의외로 공감이 중요하다. 자신의 입장이다, 라고 생각하면 더 몰입하게 되기 때문이다.

 

5. 다음 컨텐츠에 대한 기대가 구독으로 이어진다!!!

그럼 대체 사람들은 언제 구독 버튼을 누르는가? 그것은 다음에 이 사람이 무슨 이야기를 할까? 기대하는 마음이 생겼을 때다. 혹시라도 까먹거나 놓치게 될까봐 사람들은 구독을 하고 알림설정까지 눌러가며 돌아오게 된다. 그래서 이것 말고 다른 컨텐츠에 대해서도 궁금증이 일도록 해야만 하는 것이다.

 

6. 기본에 충실하라!!!

유튜브라는 험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요소를 준비하지 않으면 힘들다. 특히 기본이 바탕이 되어야만 한다. 우리가 물건을 살 때도 물건 자체가 좋아야지 사는 것이지 아무리 화려하게 장식을 해도 물건이 쓸모 없으면 버림받게 되어 있다. 성공하는 채널이 되기 위해서는 좋은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기본이고(실제로 신사임당은 백만인 지금도 현재 최신 이슈에 대해서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며 키워드를 매일매일 뽑아내고 데이터화 하고 있었음) 거기에 구독자의 마음을 산다면.....무사히 살아남아 성공의 길을 달릴 수 있을 것이다.

 

실제 영상을 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링크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