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 생각

유튜버 포리얼이 말하는 온라인 건물주 되는 방법

그냥 꿈과 행복 찾아 살다 보니 주머니에 먼지밖에 없는 닝겐이 되어 있었다.

그리고 주머니가 빈 닝겐에게는 꿈도 행복도 다 사치였다. 그래서 정신을 차리고 뭐라도 해야지 싶어서 정보를 모으기 시작했다.

건물주가 되면 돈을 잘 버는 것 같은데 현실 세계에서 건물주가 된다는 건 웬만한 자산가가 아니면 불가능한 일이고....그나마 온라인 세상에서는 최큼 가능한 것으로 보여서 어떻게 뭐라도 할 수 있는 것이 없나 동분서주 연구 중이다.

그 길에서 유튜버 포리얼의 채널을 만났다.

수익파이프를 만들어서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과 그 팁을 공유해주는 많고 많은 유튜버들 중에서.....아마 POD(Print On Demand) 파일로 수익 내는 방법을 알기 위해 애쓰다가 발견한 것 같은데.....이 분 매우 마음에 들었다.

뭐랄까 요점을 탁탁 짚어서 잘 말씀해주심. 진짜 똑똑하다고 느낀 것이.....다른 성공한 사람들이 알려준 요점들의 엑기스들을 모아서 귀에 쏙쏙 꽂히게 설명해준다는 것. 진짜 그렇다. 그가 말하는 정보들이 없는 게 아니야....이미 다른 유튜버 블로거들이 다 이야기한 것들이야. 그런데 그들이 이야기하면 고개를 갸우뚱하게 되는데 포리얼이 말하면 고개가 끄덕끄덕.

 

유튜버 포리얼

 

자, 그럼 그가 밝힌 온라인 건물주 되는 비밀 8단계, 나갑니다!

1단계_ 강점과 재능 나열하기

- 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도대체 뭐가 있는지 모르겠으면 남들이 나에게 자주 물어보는 것, 내가 주말이나 시간이 있을 때 뭘 하는지, 내 스마트폰 앨범에 어떤 사진들이 주로 저장되어 있는지를 살피자.

2단계_ 미래 고객 상상하기

- 그렇다면 내가 제공할 서비스를 필요로하는 사람들이 누구일 것인지 아주 자세하게 상상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로 인해 페르소나가 구축이 되고 수익화의 방향 설정이 가능해진다.

- 이때 예비고객의 현재 상황과 도달하고자하는 지향점에 대해서 고민하면서 그들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는 Solution을 제시해줄 수 있어야 함.

3단계_ 같은 길을 가는 본보기 찾기(벤치마킹)

- 어느 길에나 이미 그 길을 닦아놓은 사람들이 있다. 심지어 잘하는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다. 그들의 플랫폼에 들어가면 거기에 팔로워들이 모여 있고 댓글 등을 살피면 그들이 하는 것에서 부족함을 느끼는 부분을 표현한 것이 있다. 그것을 잘 캐치해내서 그중의 2%만 보완하면 된다.

4단계_ 땅 고르기(채널 선정)

- SNS 플랫폼은 다양하고 각 플랫폼마다 특성이 있다. 그중 내 일과 적합한 플랫폼을 설정해야 한다. 그래야만 수익화를 위한 콘텐츠 생산이 최적화되기 때문이다. 이 과정이 내 온라인 건물의 기초공사라고 보면 된다.

- 수익화를 위한 과정에 있어서 유입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경쟁상대를 파악하자. 그들이 있다는 게 나쁜 게 아니다. 오히려 4단계를 실행하면 채널의 팔로워들을 나에게 유입시킬 수 있다.

5단계_ 콘텐츠 만들기

- 이제 주제에 맞는 콘텐츠를 생산한다. 포리얼의 조언언 되도록이면 이원화해서 만들라는 것. 주제에 맞는 이야기를 하면서 오직 그것으로만 가는 것보다는 자신의 셀프브랜딩까지 함께 가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훨씬 크리에이터 자신에게 좋은 일이다.

6단계_ 2차 채널 생성하기

- 메인 플랫폼/채널에 콘텐츠 열심히 생산하다가 팔로워가 300이 되었을 때 서브 채널/플랫폼을 개설하면 좋다. 조금 더 심화된 내용을 그곳에서 제공할 것. 예를 들면 오픈 채팅방.

7단계_ 수익화 하기

- 이제 마침내 서비스화하는 단계다. 그러나 그것이 쉽지는 않다. 사람들은 사회적 증거가 충분하지 않을 때는 구매를 망설인다. 따라서 필요한 것은 사회적 증거, 예를 들면 서비스에 대한 후기를 모으기 위해 힘써야 한다. 그러므로 초기 구매 고객들에게 정말 신경써야 한다.

8단계_ 수요에 따라 가격 올리기

- 이제 다양한 경험을 쌓아서 합리적인 서비스를 만들자. 그러면서 다음 수익 구조를 고려한다. 통상적으로 채널/플랫폼에  구독자/팔로워가 1000명 이상이 되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 인정받는다. 그렇게 되면서 역으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외부에서 연락이 오고 요청을 받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그렇게 해서 추가적인 파이프라인 구축이 가능하다.

...여기 포리얼 영상 링트도 첨부.

youtu.be/r4Zeq4yzxac

 

사실 결국 중요한 건 실행이 아닐까 한다.

마이크로 인플루엔서 정도의 팔로워/구독자는 달성해가고 있는데 과연 내가 그 채널로 인해 어떤 서비스를 창출해낼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기에....요즘 고민이 많다.

비슷한 고민을 하는 동지들이 있다면 우리 다같이 닥치고 실행해서 온라인에는 건물 한 채 지어봅시다. ㅎㅎㅎㅎ

화.이.팅!